코딩/유니티

[유니티] PlayFab 사용 (1) 시작하기

Hun die 2022. 10. 7. 12:44

https://azure.microsoft.com/ko-kr/products/playfab/

 

PlayFab | Microsoft Azure

Azure PlayFab은 라이브 게임의 빌드와 운영을 위한 종합적인 LiveOps 백 엔드 플랫폼입니다. 각종 클라우드, 디바이스 및 게임 엔진에서 분석과 전송을 이용하세요.

azure.microsoft.com

 

플레이 팹?

 

먼저 플레이 팹은 DB 와 서버를 제공해 멀티플레이 서버를 제공하며 채팅과 매칭, 친구찾기, 순위표, 통계 등 멀티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부가 서비스까지 지원하고있다.

 

거기에 유니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언리얼엔진, 스팀, 원도우, 등등 많은 플랫폼, 엔진, 저장소 등과 연동하여 작동시킬 수 있다.

 

시작하기

 

먼저 시작하기 위해 상단의 무료체험 혹은 로그인을 누르고 이동한다.

그리고 아이디가 없다면 가입해서 아이디를 만들자.

로그인을 하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이미 로그인 하면서 하나의 스튜디오를 만들었을테니 새 스튜디오를 만들 필요는 없다.

참고로 스튜디오는 한 번 만들면 지우지 못하므로 막 만들지 말자...

 

여기 처음 들어오는 사람은 영어로 되어 있을텐데 한글로 바꾸기 위해서 먼저 오른쪽 위 내 프로필로 들어간다.

그리고 제일 아래 언어를 한국어로 바꿔주고 표준 시간대 역시 서울로 맞춰준다.

(혹시 서울이 아니라면 자기 사는 곳에 맞게 눈치껏 바꾸자)

 

사용자 이름, 암호, 암호 확인, 전화번호는 없어도 사용할 수 있으니 안 적어도 됨

 

이제 여기까지 했으면 유니티 열면 됨

 

그리고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플레이팹 에셋을 임포트하자.

 

https://learn.microsoft.com/ko-kr/gaming/playfab/sdks/unity3d/quickstart#:~:text=PlayFab%20Unity%20%ED%8E%B8%EC%A7%91%EA%B8%B0%20%ED%99%95%EC%9E%A5%20%EC%9E%90%EC%82%B0%20%ED%8C%A8%ED%82%A4%EC%A7%80

 

확장 자산 패키지를 누르면 다운이 된다.

 

임포트 하면 이런 창이 뜨는데 아이디를 만들고 왔으니 로그인을 누르고 로그인 하자.

로그인 하면 이런 화면이 된다.

먼저 스튜디오가 오버라이드로 되어 있을텐데 자신의 스튜디오로 바꾸자.

여기서 My Game Studio로 되어 있는 이유는 내 스튜디오 이름이 My Game Studio 기 때문이다.

만들 때 다른 이름으로 만들었으면 그 이름의 스튜디오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두번째로 타이틀을 확인하자.

앞의 숫자는 자신의 아이디에 있는 타이틀 아래 ID 임을 확인 할 수 있다.

 

세팅이 되었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유니티에서 사용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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